본문 바로가기

창업이야기

상품의 상위노출, 상품검색SEO, 스마트스토어, 위탁상품

반응형


상품의 적합도에 따라 상위노출이 결정되었다면

이밖의 상위검색을 결정하는 다른 요소는

인기도, 신뢰도 입니다.

 

인기도


인기도는 위와 같이 말그대로

소비자들이 많이 찾고 많이 팔렸으며

좋은 리뷰평에 신상일경우

이 4가지의 경우를 모두 만족할 때

네이버 쇼핑 1페이지에 자신의 상품이 노출될 가능성이 올라갑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사실 좋은 상품을 좋은 가격에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 일이

위탁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자들의 목적이 아닌가 싶은데요~

이런 기본적인 목적에 부합하는

인기도 항목은 네이버가 개별상품들을

상대적으로 지수화하여 집계반영하고 있기에

판매자들이 늘 염두해 두어야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항목이 존재하기 때문에

위탁 판매 사장님들이 고민이 늘텐데요

여기서 어뷰즈, 부정행위를 통하여 찜수, 클릭수, 판매지수, 리뷰수를 조작하는 경우는

대체적으로 네이버가 모두 거르기 때문에

심히 조심하여야 합니다.

 

사장님들이 사업자 등록을 하고 상품을 판매하기 시작한다면

사업자 등록을 마치고 부터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여러 업체에서 메일이나 전화, 다양한 경로로 본인들의 업체를 소개하며

사장님들을 현혹하게 될거에요~

 

신중히 고민하셔서 진행하심이

애써 마음먹고 도전한 위탁판매업에

상처가 되지 않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신뢰도


이밖에도 신뢰도 항목에서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사업자님들이 패널티를 받게 되는데요

패널티가 중복으로 싸여 지수에 반영 누적되면

판매 중지를 당하여 판매를 할 수 없게 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적합도 항목에서 언급한 적이 있는 항목들이에요

카테고리, 브랜드, 혜택, 수식문구 등

특정 항목에 대하여 신중히 생각하시고

네이버가 싫어하는 일은 되도록이면 안하는게 좋겠죠?

배송이나 상품에대한 만족도

구매평이나 판매실적의 부정행위

미끼 상품을 투척하거나

소비자들이 상품을 사러 들어갔을 경우

보여는 것들이 원래 보여지는 경우와 다른 경우에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 부분들 중 특히 배송만족도에 관한 내용은

사장님들이 종종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는데요~

팔고자하는 상품을 잘 등록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갑자기 공급업체의 사정에 따라 품절이나 단종이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어요~

이런경우는 나중에 자세히 언급하겠지만

판매자의 사정 때문에 소비자에게 상품을 전달할 수 없음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있기때문에

패널티를 받게 됩니다. (⊙_⊙;)

 

위와 같이 판매 페널티를 받고 퍼센테이지로 반영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이번 경우에도 하나의 상품이 공급업체의 창고에서 물건을 찾는 과정에서

재고가 없는 것이 확인되어 구매해주신분에게 물건을 전달 할 수 없었던 상황에서

발생한 페널티 입니다. 🤢

 

가격비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위탁상품을 등록할 때

표준 상품명에 따라 공식 상품명, 모델명, 모델 코드를 입력하게되면

자동적으로 가격비교상품으로 매칭이 되는경우를 볼 수 있어요~

 

적은 마진으로 많은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자님에게는 판매실적이 오를 수 있도록 도와주지만

그렇치 않은 판매자님들은 반대의 상황을 겪을 수 있겠지요?

이렇게 하나의 상품을 많은 판매처에서 판매하고 있지만

판매가 순으로 묶인다면 나의 스토어는 어디있는지

보이지도 않을 거에요

 

가격비교는 사장님들의 전략에 따라 다양하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