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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이야기

주문 발주 발송 취소 교환 반품 CS관리, 스마트스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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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주문이 들어옵니다.~

너무설레이고 한번도 주문을 받아본적이 없어

떨리고 심장이 쿵쾅거릴 수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첫 주문 후 바로 상품을 취소하거나 하는일이 거의 없으므로

침착히 주문을 이행하는 법을 배워봅시다

1. 드디어 첫 주문, 발주 시작!


상품의 주문이 들어오면 신규주문에 건수가 입력되어 있을거에요~ 신규주문칸을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은 창이 열리고 확인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해주고 있는 발주 발송관리 1:1 동영상입니다. 클릭하시면 동영상으로도 보고 확인하여 발주(주문)을 넣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쿠팡과는 다르게 PC상에서 구매자의 배송지 우편번호가 나오지 않아요.

조금은 불편합니다.

하지만 모바일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센터(앱)을 받아 다운 받으셔서 구매자 정보를 확인하시면

배송지 우편번호까지 상세히 나오니 발주하실 때 참고하시면 좋으실거 같아요

 

모바일에서 구글앱스토어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센터를 검색하여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일단 주문이 들어왔는데 발주확인을 클릭하시면 상품이 발송처리대기상태로 넘어가게 됩니다.

반드시 발주확인을 누르시기 전에 상품을 등록하신 도매사이트로 가셔서 상품의 재고가 있는지 확인하시고

상품을 가져온 도매사이트에서 상품을 구매자의 주소로 보내주신 후

발주확인 버튼을 클릭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재고가 없어 취소처리를 해야하는 경우나, 도매사이트에서 상품의 재입고 날짜를 받으셔서

구매자에게 기다리신 후 상품을 받아볼지 여부에 대해 상의하셔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재고가 있어 상품을 보낼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게 중요합니다.!!

발주 확인이 끝난 후에는 발송처리가 남습니다.

상품을 가져온 도매사이트에서 발송이 완료되고 택배사와 운송장번호가 나오면

해당상품에 택배사와 운송장번호를 기입하고 발송처리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2. 취소/교환/반품


스마트스토어와 쿠팡이 자꾸 비교될 수 밖에 없는데,

CS관리에서 스마트스토어는 생각보다 판매자와 소비자간의 균형을 잘 맞춰주고 있어요

 

쿠팡은 판매자보다는 소비자편에 있어

CS관리가 생각보다 힘이듭니다.

최근에 쿠팡 로켓배송에서 묻지마 반품, 취소와 같이 1달돌려쓰기를 악용하는 사례가 있었는데요.

정책이 완벽하지 않으니 악용의 사례가 있었네요.

 

다시 돌아와서 판매자의 취소/교환/반품의 경우

사유가 판매자의 문제 예를들어 재고가없어서 등의 이유로 취소를 하게 되면 판매 패널티를 받게 되므로

이때부터는 신경을 많이 쓰셔야 합니다.

# 본격적인 취소처리를 해 보겠습니다.

아직 상품이 발송 전이라면 취소 완료처리 버튼을

이미 발송되었거나 취소가 불가능한 상태인경우에는 취소거부처리를 눌러 발송처리를 합니다.

# 반품관리를 보겠습니다.

환불처리 버튼으로 바로 반품승인, 환불처리를 한꺼번에 가능합니다.

반품거부 처리는 반품 불가사유가 있는경우입니다. 반드시 구매자와 협의하셔야해요

교환으로 변경은 반품대신 교환으로 원하시는 경우 전환하여 교환관리메뉴로 이동하여 진행하시면됩니다.

# 교환관리 입니다.

교환재배송처리를 이용하여 상품을 다시 보내는 방법이 깔끔하지만

교환 거부나 교환보류로 넘어간다면 구매자와 반드시 협의를 하셔야합니다.

 

구매시 개인정보노출로 번호가 나타나는데

네이버 톡톡이 있기에 이곳에 협의내용을 남겨서 활용하시는 것이

여러모로 서로에게 도움이 되실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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